요리단상

안녕하세요, 안주원입니다. 제가 요리를 하겠다고 회사를 그만두고 나온지도 벌써 12년이라는 시간이 되어갑니다. 최종의 형태나 직업이 어찌 될 지 모른 채, 음식을 통해 마음을 주고 받는 교감이 너무 행복하다는 열정 하나만으로 저만의 삶을 찾아가는 그 좌충우돌 과정을 시작했어요. 지난 십여년간의 시간이 늘 즐겁고 순탄하지만은 않았지만, 요리를 통해 얻은 인연과 배움을 토대로 저만의 맛과 가치를 차근차근 쌓아 올리고 있습니다.

제가 2015년, 처음 <구글보다 요리였어>라는 책을 냈을 때, 몇몇 지인들은 걱정을 (많이) 했어요. 아직 이렇다 할 결과물이 없는데 책은 너무 이르지 않냐고요. 하지만 책을 쓰게 된 계기는, 누구에게 조언을 하려는 것도 아니었고 업적을 자랑하기 위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책을 쓰기 일 년 전, 아빠를 갑자기 떠나 보내게 되고 이후 정식당에서의 시간을 마무리 하며, 바로 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잘 나아가고 있는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 돌아보고 고민해 보는 과정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큰 이유는, 바로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께 응원의 힘을 보태기 위함이었어요. 학창시절 공부에 매진하고 직장의 이름으로 나의 삶에 대한 점수가 매겨지던 시절, 회사를 나와 아무 타협점 없이 내가 진짜 하고 싶은 것에 도전한다는 것은 정말로 많은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요리를 시작한 이후에도, 주방에서의 호된 일상에 지치거나 앞으로 잘 가고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에도 토닥거림이 필요했고요. 그 때마다 가장 큰 힘이 된 것은 요리 거장의 일대기도, 스타 셰프의 조언도 아닌, 몇 발짝 먼저 탐험을 시작한 이들의 경험담과 동지애 어린 격려였습니다. (물론 오랜 시간 동안 이 블로그에 들려주신 여러분들의 댓글도 이루 말할 수 없고요.)

책이 나온 직후에는 한창 배우고 탐색중이었다면, 그 이후로 또 7년이 흐른 지금, 이제는 요레카라는 저만의 집을 지으며 좀 더 안정된 마음과 단단한 확신을 가지고 요리하고 있답니다. 물론 여전히 삶에는 고민과 스트레스들이 존재하지만, 여러분들과 나눌 수 있는 이야깃거리와 에너지가 늘어났지요. 그래서 '남의집'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직업으로서의 요리와 그 꿈을 찾아가는 여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만들어 보려 합니다. 물론 맛있는 음식&음료와 함께요.

남의집을 알게 된 것은 재작년이었어요. 지인이 유학시절 즐겨듣던 음악을 공유하며 영국식 아침먹는 모임을 한다길래, 아니 도대체, 왜? 그런 모임을 하면 사람이 모이나? 했는데 성황리에 아주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는 얘기를 듣고 궁금해서 찾아보게 되었지요. "취향이 담긴 개인 공간에 모여 대화를 나누는 커뮤니티"라는 명제를 내세우는 마의집에서는 정말 다양한 모임들이 수시로 열립니다. 단순히 레시피를 나누고 요리를 배우는 수업이 아닌, 좀 더 삶속의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자리를 열기에는 딱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주방에서 찾는 진정한 행복>을 통해 즐겁고 편안한 시간을 만들어 보려 합니다. 신청은 이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남의집 사이트에서 '안주원'을 검색하시면 상세페이지가 나옵니다. 그럼 여러분들의 반가운 참여 기다릴게요!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75)
공지사항 (9)
요리단상 (64)
JWU 생활 (14)
노하우들 (21)
레시피들 (16)
감동의맛 (12)
인턴일지 (36)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Follow joowonahn on Twitter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